iD4, iD14 mk2 리뷰 (By SOUND ON SOUND) CUO 매거진 - 큐오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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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iD4, iD14 mk2 리뷰 (By SOUND ON SOUND)
작성자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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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24-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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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큐오샵입니다.

오늘은 AUDIENT사의  iD4, ID14 mk2에 대해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리뷰는 SOUND ON SOUND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예산 대비 합리적인 가격의 인터페이스가 새로운 모습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iD4와 iD14는 Audient가 저예산 오디오 인터페이스 시장에 진출한 제품입니다. iD4는 투인/투아웃을 제공하는 반면, iD14는 2개의 입력, 4개의 출력, 광 포트로 구성하여 잠재적으로 8개의 입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Audient는 이제 새로워질 때가 되었다고 생각했고, 이번 리뷰에서는 새로운 MkII 버전을 살펴봅니다.

 


첫인상

 

박스에서 꺼내자마자 스마트해 보이는 기기입니다. 올메탈 구조는 적당한 무게감과 고급스럽고 매끄러운 느낌을 줍니다. 회색 톤과 색상이 일치하는 노브는 바탕 화면에서 은은하고 묵직한 존재감을 드러내며, 이전에 사용했던 소문자 'swoosh'보다 대문자 로고가 훨씬 더 멋지게 보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작은 박스입니다.

모든 컨트롤이 제가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배치된 데스크톱 인터페이스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노브는 큰 인코더에 약간의 여유가 있어 상당히 견고하며, 돌릴 때 만족스러운 돌림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결부는 뒷면에 있으며 악기 입력과 듀얼 헤드폰 단자만 앞쪽 가장자리의 부드러운 곡선을 지나고 있습니다. 책상 위에 올려놓으면 정말 견고하며 보급형 오디오 인터페이스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노브 및 연결

 

iD4 MkII의 연결부와 레이아웃은 오리지널과 동일합니다. 뒷면에는 하나의 멀티 마이크/라인 입력이 있고 그 옆에 팬텀 전원 버튼이 약간 거슬리는 위치에 있습니다. 한 쌍의 잭 출력은 후면에 스피커를 연결하고 헤드폰은 전면에 유용하게 배치되어 3.5mm와 1/4인치를 동시에 꽂을 수 있습니다. 입력 2 번은 일렉트릭 기타나 베이스용으로 설계된 전면의 JFET 단자로, 사운드에 약간의 개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신디사이저에도 잘 작동하지만 기본적으로 마이크 한 개와 기타 한 개를 위한 1인용 인터페이스입니다. 상단에는 입력에 대한 개별 게인 컨트롤, 순간적으로 표시되는 LED 미터, 볼륨을 처리하고 잠시 후에 소개할 특별한 파워가 있는 iD 다목적 인코더가 있습니다.

iD4 MkII와 iD14 MkII는 공통점이 많지만, 몇 가지 주요 차이점도 있습니다. iD4 MkII에는 직접 모니터링과 소프트웨어 재생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편리한 모니터 믹스 노브가 있습니다. iD14 MkII에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 모니터 믹스 노브를 왼쪽으로 돌리면 5개의 세그먼트 LED가 입력 모니터로 바뀝니다. 안타깝게도 iD14 MkII 하드웨어에는 입력 모니터링 기능이 없으며, 이는 오리지널 제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iD14 MkII에는 헤드폰에 대한 별도의 하드웨어 레벨 컨트롤이 있는 반면, iD4 MkII에는 헤드폰 레벨 컨트롤이 메인 출력과 공유됩니다.

iD14 MkII에는 상단 패널에 스위치가 있는 독립적인 팬텀 파워를 갖춘 추가 조합 마이크/라인 입력이 있습니다. 두 번째 출력 쌍이 추가되었으며 ADAT 또는 스테레오 S/PDIF 신호를 통해 8개의 채널을 수용할 수 있는 광파이프 입력이 있습니다.

기능 세트는 이 가격대의 다른 모든 인터페이스와 비슷하고 훌륭하지만, 두 제품을 비교할 때 왜 iD4 MkII에는 헤드폰 레벨 컨트롤이 없고 iD14 MkII에는 모니터 믹스 노브나 입력 모니터링 기능이 없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견고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책상 위에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일종의 프로페셔널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무게감 있고 진지하며 이전 제품보다 훨씬 멋지게 보입니다.”





소프트웨어 믹싱

 

iD 믹서 앱이 업그레이드되어 EVO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함께 제공되는 세련되고 스타일리시한 소프트웨어가 반영되었습니다.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을 통해 ASIO 버퍼 크기를 비롯한 주요 설정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는 점은 Windows에서 볼 수 없는 즐거운 보너스 기능 중 하나입니다 - 브라보!

믹서는 훌륭하지만 iD14 MkII가 더 뛰어납니다. 우선, 하드웨어에 없는 모든 입력 모니터링 컨트롤을 처리합니다. 그런 다음 다양한 소프트웨어 실행을 위한 여러 채널과 사용 가능한 출력으로 전환하거나 라우팅할 수 있는 두 개의 대체 모니터링 믹스를 추가합니다(iD14 MkII만 해당). 한 소프트웨어의 출력을 다른 소프트웨어의 입력으로 다시 라우팅할 수 있는 루프백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음악 소프트웨어의 출력을 라이브 스트리밍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스크롤 제어

 

iD 노브에는 볼륨 조절 외에도 몇 가지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아래로 누르면 15dB의 디밍이 작동합니다. 음소거 버튼과 iD 버튼을 함께 누르면 노브가 입력을 패닝합니다. iD 버튼을 누르면 노브가 마우스 스크롤 휠이 되어 마우스 포인터를 노브와 페이더 위에 올려놓는 것만으로 노브와 페이더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볼륨 컨트롤로 사용할 때 느껴지는 울퉁불퉁한 느낌이 노브를 제어할 때는 덜합니다. 또한 각 범프는 값이 급격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마우스 휠처럼 부드러운 모드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술 알아보기

 

기술 사양은 동급의 다른 인터페이스와 잘 어울립니다. 훨씬 더 저렴한 EVO 4 및 EVO 8 인터페이스와 비교하면 서류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둘 다 24비트와 96kHz로 작동하며, 신호 대 잡음비는 101dBu로 비슷하고, 다이나믹 레인지는 120dB로 약간 향상되었으며, 마이크 입력의 게인 범위는 58dB로 동일하고 JFET 입력은 약간 낮습니다.

하지만 막상 녹음을 시작하자 눈에 띄는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JFET 악기 입력은 부드럽고 따뜻해서 텔레캐스터에 멋진 톤을 선사했습니다. Audient ASP8024-HE 콘솔을 기반으로 한 마이크 입력은 선명하고 넓으며 노이즈가 없었습니다. Audient가 5년 전 오리지널 모델에서 다시 정상에 오르기 위해 MkII의 내부 컨버터 품질을 강화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버퍼 크기 옵션은 웨이퍼 두께가 얇은 16 샘플까지 내려가서 2.5ms의 출력 지연 시간과 왕복 4.4ms의 지연 시간을 제공했습니다. 제 인텔 i9 테스트 머신에서는 그 수준에서 겨우 버틸 수 있었지만, 128개 샘플로 줄이면 완벽하게 재생 가능한 4.5ms 출력과 왕복 10ms 미만으로 편안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사양에 따르면 순수 USB-C 연결 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지만, 저는 일반 USB 2.0 포트에 연결했습니다.

“...음질은 훌륭하며 스트리밍 및 팟캐스트에 대한 최신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기능 세트를 제공합니다.”

 



결론

 

견고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책상 위에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일종의 프로페셔널한 차분함을 발산합니다. 무게감 있고 진지하며 이전 제품보다 훨씬 멋지게 보입니다. 특별히 새롭거나 혁신적인 기능은 없지만 음질은 모범적이며 스트리밍과 팟캐스트에 대한 현대의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기능 세트를 제공합니다. 듀얼 헤드폰 출력, 여분의 한 쌍의 출력, 완전 버스 전원 공급 기능으로 물리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것은 iD14 MkII뿐입니다. 그 외에는 성능 개선은 내부적으로 이루어졌지만, 멋진 새 외관의 긍정적인 영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구형 iD44와 iD22는 이제 다소 칙칙하고 촌스러워 보입니다.

iD4 MkII는 기타를 치는 가수에게는 훌륭한 인터페이스이지만, 스테레오 라인 신호를 녹음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확장하려고 하면 활용도가 다소 부족합니다. 연결 기능이 조정된 iD14 MkII는 이제 더 나은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와 함께 기능의 균형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ADAT 연결을 통해 8개의 입력을 추가하기 전에도 다양한 상황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많은 가상 악기들이 그렇지 않지만, 대부분의 DAW 함수는 매개변수에서 마우스 스크롤을 지원하므로 스크롤 제어 기능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휠보다 더 정교한 수준의 컨트롤을 제공한다고 말하고 싶지만 너무 투박합니다. 하지만 볼륨 조절이 매우 편리하며, 궁극적으로 iD4 MkII 또는 iD14 MkII를 책상 위에 올려놓을 수 있는 것은 완벽한 사운드와 견고한 빌드 품질입니다.

 



Evo Start Recording Bundle



Audient는 뛰어난 EVO 4 인터페이스에 레코딩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번들로 묶었습니다. 거의 모든 패키지에는 마이크 스탠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SR2000 헤드폰, 쇼크마운트가 있는 SR1 콘덴서 마이크, 마이크를 EVO 4에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이 모두 190파운드(약 20만 원)에 제공됩니다.

이러한 종류의 번들은 훌륭하며, 인터페이스에 무엇이 적합할지, 적합하지 않을지 고민할 필요 없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잡는 것만 괜찮다면 바로 음악을 만드는 데 몰두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제조업체의 비슷한 번들과 차별화할 만한 요소를 찾기가 어려웠지만, EVO 4는 훌륭한 작은 인터페이스입니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장점


  • 뛰어난 사운드의 프리앰프와 JFET 입력.
  • 향상된 다이내믹 레인지.
  • 루프백 기능.
  • 유용한 iD 노브.
  • 데스크탑 폼 팩터.
  • iD14 MkII에는 향상된 기능 세트가 있습니다.
  • 매우 스마트하고 멋지게 보입니다.


 

단점

 

  • iD4 MkII는 약간의 제한이 있습니다.
  • iD14 MkII에는 하드웨어 입력 모니터링 또는 모니터 믹스가 없습니다.
  • iD4 MkII에는 별도의 헤드폰 레벨이 없습니다.


 

요약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iD4와 iD14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스마트하게 업데이트되어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iD14 MkII가 가장 개선되고 다재다능한 제품이지만, 두 제품 모두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급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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